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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세계/사회

중국 예술가가 타임스퀘어에서 27벌의 유해 물질 보호복을 입음으로써 ZERO-COVID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by A.B.W 2022.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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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오전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27벌의 해즈매트 슈트를 입은 미슐랭 맨처럼 부풀어 오른 모습이 헐떡이며 터벅터벅 걸어왔다.
하얀 고치 안에는 중국의 끊임없는 ZERO-COVID 정책을 비판하기 위해 거리 공연을 한 중국인 예술가 지성 우가 있었다.
"보호복은 모든 중국인의 집단 경험과 집단 기억에서 시각적 상징이 되었습니다. 시카고 미술대학 대학원생인 28세의 Wu는 말했다.
양복의 두건이 머리를 꽉 감싼 채 코와 눈 일부만 드러낸 Wu는 둔감한 감각의 '괴물'로 변신했다고 말했다. 원래 그는 100벌의 옷을 입을 계획이었지만 27벌의 옷이 그가 입을 수 있는 가장 큰 옷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비틀거리며 걸어갈 때, 그 예술가는 기어가는 것에 의지할 때까지 점점 더 몸을 굽혔다. 결국, 그는 땅에 쓰러졌고 그의 조수의 부축을 받아 얼굴이 빨개지고 땀에 흠뻑 젖어 양복으로부터 벗어났다.

그는 "나는 그것을 정치적 격류에 빠진 중국인 개개인에 대한 은유로 사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약 1시간에 걸친 공연 동안, 많은 사람이 그들이 본 것에 혼란스러워 보였지만, 행인들은 우를 바라보거나 사진을 찍기 위해 잠시 멈췄다. 미국에서, 유해 물질 보호복은 유행병이 한창일 때조차도 일상생활에서 보기 드문 광경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거의 3년이 지난 지금도 유해 물질 복장을 한 코로나 노동자들이 만연해 있다. "다바이" 또는 "큰 백인"으로 불리는 그들은 코로나 테스트 장소와 격리 캠프에서 일하고 공항과 기차역을 지키고 길거리와 주택가에 소독약 구름을 뿌린다.

중국의 많은 사람에게, 그들은 정부의 무관용 접근법을 구현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감염을 근절하기 위해 대량 검사, 광범위한 검역 및 스냅 록다운에 의존한다. 심지어 전 세계의 많은 지역이 전염병에서 벗어났음에도 말이다.
우젠슝에게 다바이는 권력과 예속의 화신이기도 하다. "당신은 결코 그들의 통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느낍니다. 보이지 않는 억압감이 있다"고 말했다.

다바이는 정부의 ZERO-COVID 캠페인의 보병이다. 여기에는 봉쇄 기간 동안 이웃을 돕기 위해 자원하는 주민들뿐만 아니라 관료와 공중 보건 종사자들이 포함되며, 특히 외부 관찰자들에게는 터무니없는 것에 근접할 수 있는 조치를 수행한다.
전국적인 항의를 불러일으킨 사건에서 신원미상의 다바이는 중환자와 중임산부들을 병원에서 외면하고, 격리 수용소로 향하는 심야버스에 주민들을 태우고, 가구와 가전제품을 소독하기 위해 빈집에 들어갔다.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이거나 여러분의 이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일단 그들이 다바이 슈트를 입으면, 그들은 소원해진 매니저가 되고, 감정이 없는 기계가 됩니다."라고 Wu는 말했다.

 

ZERO-COVID의 비용

Wu는 세계 최초의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이 중국 중부 우한에서 600마일 이상 떨어진 곳에서 발생했을 때 2019년 말에 베이징에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바이러스에 대해 대중에게 경고하려고 경찰에 의해 소문을 퍼붓는 혐의로 기소된 내부고발자 의사 리 웬리앙(Li Wenliang)의 죽음에 대한 그의 불타는 분노와 뒤이은 전면적인 검열 속에서 무력감을 회상했다.
그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으로 가득 찬 베이징에 두 주 동안 갇혀 있었다. 그러나 중국의 코비드 상황은 곧 개선되었습니다. 4월까지, 발발은 대부분 억제되었고, 삶은 일종의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Wu는 시카고의 대학원 프로그램에 입학했지만 중국의 국경 폐쇄와 미국의 항공편 금지로 인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아야 했습니다. 당시 국영 언론 보도는 중국의 코비드 통제 노력의 성공을 강조하면서 해외에서 급증하는 감염과 사망자를 강조하고 긴 코비드의 심각한 결과에 대해 경고했다. 우 씨는 바이러스를 잡는 것이 너무 두려워서 2021년 8월 미국에 도착했을 때 마스크가 "내 피부의 일부가 됐다"고 말했다.
예방 접종을 받은 Wu가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 그는 COVID를 잡았고 감기와 같은 증상에서 빨리 회복할 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한편, 중국의 제한은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 변종의 도착에 따라 점점 더 엄격해졌다.
시카고에서 그는 상하이의 2개월 봉쇄, 구이 저우의 COVID 격리 시설로 이송된 27명이 사망한 심야 버스 추락 사고, 그리고 기업 폐쇄에서 급증하는 실업률에 이르기까지 ZERO-COVID 정책의 다른 큰 비용을 보고했다. 아티스트의 가족과 친구들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동부 지방의 교수인 우 (Wu)의 아버지는 임박한 봉쇄를 피하고 고용주의 승인 없이 베이징 집으로 돌아간 혐의로 대학에 의해 처벌받았다. 그의 어머니는 여행 제한으로 인해 아픈 할머니를 방문하지 못했습니다. 미술 산업에서 Wu의 친구 중 많은 사람이 갤러리와 전시회가 계속되는 폐쇄 속에서 폐쇄됨에 따라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이 모든 비용은 먼지 얼룩만큼 작고 중요하지 않은 모든 중국인에 의해 태어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행동하도록 강요 당했다.

베이징의 권위 있는 중앙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한 Wu는 이전에 혼합 미디어 설치, 조각 및 사진을 사용하여 오늘날의 중국이 직면 한 문제를 탐구했습니다. 그는 중국 공산당의 정치 일정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인 제20차 전국 대회의 개막일인 10월 16일 타임스퀘어 공연을 준비함으로써 중국의 ZERO-COVID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공연은 2012년 시진핑 (Xi Jinping) 지도자가 권력을 잡은 이후 예술가들이 점점 더 엄격한 검열에 직면한 중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뉴욕에서 그것을 준비하는 것은 우와 그의 가족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작가는 중국에서의 부모의 안전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며, 정부로부터 잠재적인 보복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그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ZERO-COVID에 대한 수년 동안의 억압 된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일요일에 시진핑 주석은 자신의 COVID 정책을 옹호하면서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최대한 보호하고", "전염병 예방과 통제를 경제 및 사회 발전과 균형 있게 유지했다"고 주장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중국이 조만간 전염병 제한을 완화할 가능성이 없다는 신호로 이것을 받아들였다. Wu에게 제로 COVID에 대한 중국의 주장은 정치적 환경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나는 (정부의) 권력이 끊임없이 성장하고 거인처럼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느낀다"고 그는 말했다. "그리고 개인으로서, 우리의 감정과 감정은 우리가 더 작고 작아짐에 따라 점점 더 잠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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